티스토리 뷰

작업자를 위해

빠루? 시누? 현장용어 바로쓰기 - 2

김프로_인테리어작업자매칭 2020. 12. 8. 16:52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기술자들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김프로입니다.

대한민국 현장에서 쓰이는 말들을 보면 잘 모르는 사람은 쉽게 알아듣지 못하는 표현들이 많아 상당히 골치가 아프다고 하죠. 대부분 일본식 표현들 이지만 일본어랑은 또 많이 달라 일본어를 공부한 사람들도 못알아듣는다고 합니다.

노가다라는 말도 일본어의 도카타*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할 정도로 우리들은 현장에서 많은 어려운 용어를 사용합니다.

* (도카타(どかた/土方) : 토방이라는 뜻으로, 노동자들이 공사장 주변의 작은 토방에서 숙식을 해결하여 붙여진 이름)

오늘은, 1편에 이어서 이러한 현장용어들이 무엇이 있는지 또 그러한 용어들 대신 올바른 표현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올바른 언어가 뭔지 몰라서 사용을 못하셨고, 다들 그렇게 쓰기 때문에 언어습관을 바꾸지 않았을텐데요,

나부터 조금씩 바뀌자는 생각으로 올바른 표현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봅시다!

그럼 오늘은 실제 작업 현장에서 쓰이는 용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헤베

1 제곱미터를 뜻하는 단어 입니다. 평방미터의 일본어 독음이 '헤이베이'에서 유래된 단어이고 루베라고도 하죠. 보통 1평(3.3 평방미터)은 3헤베정도로 측정이 되죠. 일본식 표현이며 일반 소비자들은 못알아 듣는 대표적인 단어입니다.

바른 표현은 "평방미터, 제곱미터" 입니다. ​

 

 

 

 

2. 메지

줄눈 입니다. 건축물의 재료등이 습도와 온도에 의해 수축, 팽창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줄눈 시공을 많이 하죠. 줄눈대를 메지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바른 표현은 "줄눈" 입니다.

줄눈 시공은 거의 모든 현장에서 쓰이는 용어 이기에 하루 빨리 줄눈이란 단어가 정착했으면 좋겠습니다.

 

 

 

 

3. 빠대작업

목공후 층이 진 곳이나 스크래치가 생긴곳을 평평하게 메꾸어 주는 작업을 뜻하죠. 도배전에 이 빠대작업을 해야 도배 마감이 훨씬 좋아집니다.

바른 표현은 "퍼티 작업" 입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빠대작업보다 퍼티작업이란 말이 더 익숙한 만큼 퍼티 작업이라고 불러야 겠죠?

 

 

 

 

 

4. 나라시

표면을 고르게 하는 평탄화 작업입니다. 고르기, 고르게를 뜻하는 일본말로 "나라시 작업", "나라시 깐다"라고 많이들 표현합니다. 군대를 다녀오신 분들은 연병장 평탄화를 연병장 나라시라고 부른것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군대에서도 바른 말로 바꾸어 불러야 겠습니다.

바른 표현은 "평탄화, 고르기" 입니다.

 

 

 

5. 공구리

공구리는 많은 사람들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콘크리트의 일본어 발음으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작업을 '공구리 친다' 라고 표현합니다. 군대에서도 시멘트를 바르는 작업을 공구리라고 하죠.

바른 표현은 "콘크리트 타설" 입니다.

 

 

 

 

6. 젠다이

욕실이나 세면대 위의 작은 선반을 뜻합니다. 젠다이는 일본어로 선반을 뜻합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매우 생소하기 때문에 바른 표현을 사용하는게 좋겠죠?

바른 표현은 "욕실 선반" 입니다.

 

 

 

 

7. 덴조

덴조는 천정의 일본식 표현입니다. 천장 작업을 마무리 하는 일을 종종 덴조 작업이라고 일컫는 현장도 많습니다. 천정은 일본식 한자어이고 우리나라에서는 천장이라고 하는게 맞는 표현입니다.

바른 표현은 "천장 상작업, 천장 작업" 입니다.

 

 

 

8. 다루끼

정사각 목재를 뜻하죠. 일반적으로 30mm X 30mm X 360mm 의 목재를 뜻하고, 40mm X 50mm X 360mm의 목재를 "폼다루끼"라고 합니다. 외에도 오비끼, 투바이 등 많은 일본어 잔재 표현이 있습니다. 이러한 목재에 남아있는 일본식 표현은 한번 더 자세히 다루고자 합니다.

바른 표현은 "각재" 입니다.

각진 목재로, 다시 한 번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9. 와꾸

'틀'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얼굴'이라는 뜻으로 많이 쓰이죠?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모양을 만드는 거푸집, 형틀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일본어의 '가다와꾸'에서 유래됬다고 합니다.

바른 표현은 "틀, 형틀" 입니다.

 

 

 

 

 

 

이상, 현장용어의 바른 표현들을 알아보았습니다.

​​

김프로는 건축현장에서 일하시는 일용직 기술자, 숙련자들을 위해 더 나은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실내인테리어를 맡기는 일반 소비자들은 이러한 용어들을 모르기 때문에

쉽게 좋은 기술자들과 연락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우리가 먼저 쉬운 용어, 알아듣기 편한 말을 써야 일반 소비자들이 먼저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김프로가 되겠습니다.

이상 김프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