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능사 자격증 모음 1편

자격증 취득을 고민중인 프로들을 위해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기술자들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김프로🛠️ 입니다.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기술직에 대한 수요와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인테리어 관련 시공 기술에 있어서 기술자들의 실무 경험이나 오래된 경력이 중시되고 있지만, 의뢰자의 다양한 요구와 빠르게 변화하는 인테리어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공법이나 자재를 다뤄야 할 일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본인의 시공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싶어하는 프로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테리어 시공에 필요한 건축 관련 자격증에는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로 크게 구분 되는데요,

오늘은 인테리어 시공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응시자격에 관한 제한이 따로 없어 누구나 응시 가능한 기능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시공별로 취득할 수 있는 기능사 자격증 종류와 시험 정보입니다.

 


목수 관련 자격증

건축 목공 기능사, 형틀목수기능사

 

 

👷‍♂️건축목공기능사👷‍♂️

 

🔎 건축목공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최근들어 상업&문화 시설 뿐 아니라 개인 주택에서도 목재 시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목수들의 임금단가도 다른 분야에 비해 높은편이라 젊은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직종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목공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시간 여유가 생긴다면, 목공기능사 자격증 준비할만하겠죠?

 

 

▶ 건축목공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건축목공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건축목공기능사 시험정보

각종 수공구와 목공기계를 사용하여 지붕틀을 비롯한 다양한 목구조의 골조구성과 이음, 맞춤, 직선 및 곡선부재의 가공조립 및 실내수장 작업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실기 시험만 이뤄집니다.

▶ 건축목공기능사 취득 방법

시험은 작업형으로 4시간 30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 건축목공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46,200원 입니다.

 

 


도배 관련 자격증

도배 기능사

 

👷‍♂️도배기능사👷‍♂️

 

 

🔎 도배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예전에는 도배를 시간이 오래 지나거나 하자 보수 용도로 의뢰하는 일이 대부분 이었는데요.

요즘은 인테리어를 바꾸고 싶을때, 혹은 실내분위기 전환이나 포인트 용으로 도배를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점점 도배하는 횟수가 늘고 있고, 그 기간도 짧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도배기능사의 인력수요 또한 함께 증가할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 도배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도배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도배기능사 시험정보

자, 칼, 솔 등의 도배 공구를 사용하여 주어진 구조체의 천장, 내벽, 바닥, 기둥, 창호 주위 등에 도배지 등을 재단, 풀 및 접착제 등을 사용하여 부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실기 시험만 이뤄집니다.

▶ 도배기능사 취득 방법

시험은 작업형으로 3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공공직업훈련원이나 사업체내직업훈련원, 인정직업훈련원 등의 도배사 양성과정(3개월 과정)으로 훈련 가능합니다.

▶ 도배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70,400원 입니다.

 

 


 

 

타일 관련 자격증

타일 기능사

 

👷‍♂️타일기능사👷‍♂️

 

🔎 타일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타일을 대체하여 건축외장재로 외장용 패널과 석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고, 내장재로 석고보드 등의 간편한 재료를 사용하고 있어 타일공의 대한 인력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관련 자격증 취득에 따른 우대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다른 직종보다 보수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경력을 쌓으신 후 욕실 리모델링 등 후에 개인 사업을 시작하기에도 적절한 시공분야 입니다.

계속해서 신건축공사나 새로운 시공방법의 개발이 필요해 짐에따라 젼문 지식을 갖춘 타일 기능사의 수요는 분명해 보입니다. 타일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이유가 충분하겠죠?

 

▶ 타일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타일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타일기능사 시험정보

주어진 구조체의 벽, 바닥 등에 타일 부착용구와 절단용 공구 및 장비를 사용하여 타일을 가공, 시멘트 모르타르 등으로 붙여서 마감하는 등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실기 시험만 이뤄집니다.​

▶ 타일기능사 취득 방법

시험은 작업형으로 5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정부직업훈련원이나 사업체내 직업훈련원 등의 타일사 양성과정(6개월 과정)으로 훈련 가능합니다.

▶ 타일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63,000원 입니다.

 

 


 

유리 관련 자격증

유리시공 기능사

👷‍♂️유리시공기능사👷‍♂️

 

🔎 유리시공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유리시공기능사는 유리시공 전문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며, 현장에서 유리공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유리 시공 작업이 힘든 육체적 능력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고층 건물에서 작업하는 위험 요소 등의 이유로 응시 인원이 적은 편이지만, 그만큼 큰 현장이나 다양한 작업장에서 유리시공기능사 취득자를 우대하거나 기능사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자격증 취득하시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유리시공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유리시공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유리시공기능사 시험정보

건축구조물의 문, 창문, 실내 장식물 등에 사용되는 각종 유리를 문제에서 요구하는 형태, 치수로 가공 및 설치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실기 시험만 이뤄집니다.

▶ 유리시공기능사 취득 방법

시험은 작업형으로 2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 유리시공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65,100원 입니다.

 

 


창호 관련 자격증

금속재창호기능사, 플라스틱창호기능사

👷‍♂️금속재창호기능사👷‍♂️

 

🔎 금속재창호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금속재창호기능사는 창호제작 및 시공업체로 취업할 수 있으며, 개인 사업을 시작하기에도 적절한 시공분야 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다양한 재료의 창호가 사용됨에 따라 금속재창호기능사의 인력 수요에 대해 현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금속재창호 시공기능 습득 뿐 아니라 다양한 재료의 창호를 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면 더 많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가로 인정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 금속재창호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금속재창호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금속재창호기능사 시험정보

창호제작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각종 부재의 가공 및 조립, 선재와 가로대의 맞춤, 창호철물 설치 등 문틀, 출입문, 창문 등을 제작, 시공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실기 시험만 이뤄집니다.

▶금속재창호기능사 취득 방법

시험은 작업형으로 3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공공직업훈련원, 정부직업훈련원이나 사업체내 직업훈련원 등의 창호기능사 양성과정(6개월 과정)으로 훈련 가능합니다.

▶ 금속재창호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68,900원 입니다.

 

 

 

 

👷‍♂️플라스틱창호기능사👷‍♂️

 

🔎 플라스틱창호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플라스틱 창호의 사용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플라스틱창호기능사의 경후 해당 자격증을 보유했을 경우 보수, 승진 등의 우대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 보니 응시하는 분들이 많은 인기 종목 입니다.

플라스틱창호기능사는 창호제작 및 시공업체로 취업할 수도 있지만 목공으로도 활동할 수 있어 전망이 뚜렷한 직종입니다!

플라스틱창호재의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제작 & 가공방법을 검토하고 정밀한 시공을 수행할 수 있는 숙련 기능공에 대한 수요는 확실해 보입니다.

 

▶ 플라스틱창호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플라스틱창호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플라스틱창호기능사 시험정보

주어진 창호도면에 따라 창호제작 기계나 설비, 공구를 이용하여 절단, 가공, 조립, 설치 등의 작업공정을 거쳐 플라스틱창호를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

▶플라스틱창호기능사 취득 방법

필기 시험 과목은 1. 건축일반 2. 플라스틱개론 3. 작업안전 세가지이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2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시 합격입니다

▶ 플라스틱창호기능하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필기 시험 수수료는 14,500원, 실기 시험 수수료는 79,900원 입니다.

 

 

 


기능사 자격증 1탄에서는 목공, 도배, 타일, 유리, 창호 기능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장 경험에 전문 지식이 더해진다면 더욱더 인정받는 프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자격증 찾으시고, 모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기능사 자격증 2탄에서는 테리어 필름, 전기, 미장, 설비 기능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편에서 만나요~😻

전문 지식은 기능사 자격증으로, 현장 경험은 김프로🛠️와 함께하세요 :D

▶김프로 가입하기◀

(이미지 클릭시 바로 이동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