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업자를 위해

빠루? 시누? 현장용어 바로쓰기 - 1

김프로_인테리어작업자매칭 2020. 12. 2. 11:22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기술자들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김프로입니다.

대한민국 현장에서 쓰이는 말들을 보면 잘 모르는 사람은 쉽게 알아듣지 못하는 표현들이 많아 상당히 골치가 아프다고 하죠. 대부분 일본식 표현들 이지만 일본어랑은 또 많이 달라 일본어를 공부한 사람들도 못알아듣는다고 합니다.

노가다라는 말도 일본어의 도카타*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할 정도로 우리들은 현장에서 많은 어려운 용어를 사용합니다.

* (도카타(どかた/土方) : 토방이라는 뜻으로, 노동자들이 공사장 주변의 작은 토방에서 숙식을 해결하여 붙여진 이름)

오늘은, 이러한 현장용어들이 무엇이 있는지 또 그러한 용어들 대신 올바른 표현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도 올바른 언어가 뭔지 몰라서 사용을 못하셨고, 다들 그렇게 쓰기 때문에 언어습관을 바꾸지 않았을텐데요,

나부터 조금씩 바뀌자는 생각으로 올바른 표현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봅시다!

그럼 작업도구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빠루 망치

망치 한 쪽이 쇠지레로 되어 있어 못을 빼는데 주로 쓰고 바닥에 물건을 들어 올린다거나 철사를 걸고 당기거나 하는 등 사용 용도가 아주 많습니다.

바른 표현은 "노루발장도리" 입니다. 한쪽이 노루발과 비슷하죠?

2. 냉가 망치

벽돌용 망치 입니다. 망치 한 쪽이 각지고 뾰족해서 벽돌을 가공하는데 주로 쓰입니다.

바른 표현은 "벽돌망치" 입니다. 요새는 긍정적이게도 냉가망치 대신 벽돌망치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3. 중함마

중망치라고도 불리며 일반 망치보다 더 큰 위력이 필요한 작업에 사용됩니다.

바른 표현은 "중망치" 입니다. 함마가 해머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합니다.

4. 오함마

영화에서 많이 들어보셨죠? 무엇인가를 부수는거에 특화된 망치 입니다. 무게가 상당히 나가서 상당히 팔이 아픕니다.

바른 표현은 "큰 망치" 입니다. 워 해머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5. 갓따

철사를 끊을 때 사용합니다. 갓다, 캇다, 가따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바른 표현은 "볼트 컷터" 입니다.

6. 빠루

이것도 여기저기서 많으 들어보셨을 겁니다. 양 끝이 못을 뺄 수 있게 되어 있어 해체할 때 유용한 도구입니다.

바른 표현은 "노루발못뽑이, 배척, 쇠지레" 입니다.

7. 각삽

네모진 모양의 삽으로 부드러운 모래나 흙을 파낼때, 시멘트를 뒤섞을 때 많이 사용합니다.

바른 표현은 "각삽, 평삽" 입니다. 당연히 일본식 표현이 아니였죠?, 일본식 표현으로는 오삽으로도 표현하지만 다행히 오삽보다 각삽이 더 많이 쓰입니다.

8. 막삽

흔히 알고 있는 삼각형 모양의 삽으로 뭉쳐있는 흙이나 돌을 골라내는데 사용합니다.

바른 표현은 "환삽" 입니다. 일본식 표현은 아니여도, 국어사전에 등재된 단어는 환삽입니다. 끝이 삼각형 모양으로 둥글기 때문입니다.

9. 깔깔이/겐사끼

볼트나 너트등을 조이고 푸는 데 사용합니다. 반대쪽 끝이 뾰족해서 철사를 조이는데도 사용하고 급할 땐 망치 대용으로도 쓰입니다.

바른 표현은 "레칫 핸들, 래칫 렌치" 입니다. 래칫 기어를 사용하는 공구를 모두 깔깔이로 통용하여 쓰고 있는데, 레칫 핸들과 래칫 렌치로 구분하여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10. 그라인더

표면을 매끄럽게 하거나 절단 작업에도 쓰입니다.

바른 표현은 "그라인더, 연삭기, 연마기" 입니다. 영어식 표현으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연삭기, 연마기등 한글 표현을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11. 시누

시노라고도 불리며 철사를 묶고 조이는 데 사용합니다.

바른 표현은 "긴결철물갈고리" 입니다. 참 안타깝게도 사실 시누라는 표현은 '신우대' 라는 대나무 품종에서 유래되었고 신호대, 신우대등 다양하게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도 용어정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상, 작업도구의 바른 표현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작업도구외에도 자재들을 부르는 표현도 일본식 표현이 굉장히 많습니다. 건축자재들 까지 한번에 다루려면 양이 너무 많아져서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겠습니다.

김프로는 일용직 작업자들을 위해 더 나은 서비스로 보답하고자 합니다.

다음에는 건축자재들의 바른 표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상 김프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