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능사 자격증 모음 1편


자격증 취득을 고민중인 프로들을 위해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기술자들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김프로🛠️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인테리어 시공에 필요한 건축 관련 자격증 중 하나인

기능사 자격증 종류와 시험 정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그 중에서도 목공, 도배, 타일, 유리, 창호 기능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기능사 자격증 1편 보러가기▼▼

kimpro-blog.tistory.com/5

 

날일 작업하는 인테리어 작업자는 자격증이 꼭 필요할까? _ 1

기능사 자격증 모음 1편 자격증 취득을 고민중인 프로들을 위해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기술자들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김프로🛠️ 입니다. ​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

kimpro-blog.tistory.com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인테리어 필름, 전기, 미장, 설비 기능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 시공별로 취득할 수 있는 기능사 자격증 종류와 시험 정보입니다.

 


 

 

인테리어 필름 관련 자격증

인테리어필름 래핑사

 

 

👷‍♂️인테리어 필름 래핑사👷‍♂️

🔎 인테리어 필름 래핑사 취득하면 좋을까?

인테리어 필름 래핑사는 민간기업 자격증으로 관련 교육기관의 양성과정을 통한 훈련을 받은 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입니다. 인테리어 필름은 인테리어나 리모델링 시 많이 사용되고, 붙박이장이나 이중창 등 아파트 내에 인테리어필름 작업 구역이 늘어남에 따라 인력 수요가 커지고 있는데요. 전문 학원의 교육과정을 통해서 기초 이론부터 혼자서는 습득하기 어려운 기술까지 배울 수 있어, 현장 경험을 쌓기 어려운 분들이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 인테리어필름 래핑사란?

현장에서 인테리어필름 래핑 작업시 올바른 마감방법과 부착 기능을 이용하여 시각과 접착력을 고려한 효율적인 래핑 방법을 사용하는 직무를 하며, 실내건축공사의 최종 마무리 단계에서 건축물의 미적 아름다움과 내구성 및 사용자의 편의와 쾌적함을 위해 바탕재 및 원재료에 인테리어필름을 가지고 래핑(부착) 하는 자 입니다.

▶ 인테리어필름 래핑사 시험정보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뉘며 실기 시험은 제공되는 필름을 문짝(앞, 뒤), 문틀, 창틀, 상몰딩 2개(2단, 3단), 중몰딩 2개, 걸레받이 2개, 알판 2개, 액자알판 2개, 창틀걸레받이 2개, 문틀우라 1개, 문틀,창틀 상몰딩 1개, 벽면우라 1개에 맞게 재단하여 부착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인테리어필름 래핑사 취득 방법

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실기는 4시간 정도 치뤄지며, 필기는 20점, 실기는 80점 만점으로 합산점수 80점 이상 합격 입니다.

▶ 인테리어필름 래핑사 시험 응시 방법

사단법인 한국인테리어필름래핑협회에서 주관하는 민간 자격증으로 연계된 인테리어 기술 학원의 양성과정 수료 후 취득 가능합니다.

 

 


 

전기 관련 자격증

전기 기능사

 

👷‍♂️전기 기능사👷‍♂️

 

 

🔎 전기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설치된 전기시설을 유지·보수하는 인력과 전기제품을 제작하는 인력수요는 계속될 전망이며, 전기 업체에 취업하거나 후에 정규직 혹은 관리직을 희망할 경우에는 요구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전기 기술자로 시작하는 분들이나 전기 기능사보다 상위 자격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 중 비전공자에 해당한다면 전기 기능사 취득은 반드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기 기능사는 실무와 연관성이 높아 현장에서 작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권하는 자격증 입니다.

 

 

▶ 전기기능사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전기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전기기능사 시험정보

전기설비에 필요한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전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치뤄집니다.

▶ 전기기능사 취득 방법

필기 시험 과목은 1. 전기이론, 2. 전기기기, 3.전기설비 세가지이며,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전기설비작업) 5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전기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필기 시험 수수료는 14,500원, 실기 시험 수수료는 106,200원 입니다.

 


 

미장 관련 자격증

미장 기능사

 

 

👷‍♂️미장 기능사👷‍♂️

🔎 미장 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미장 기술자는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여 타일공으로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육체적 노동으로 강한 체력을 요구하지만 타 기술공에 비해 제일 높은 강도는 아니기 때문에 가장 늦은 나이까지 종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물의 노후화로 인한 인테리어나 리모델링이 늘어나는 추세이며, 재건축, 재개발로 인한 건설 계획도 계속될 것으로 보아 미장공의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미장 기능사 취득으로 인한 인센티브는 거의 없지만, 정부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기능공에 대한 우대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자격증을 취득하여 얻는 이점도 분명 있습니다.

 

▶ 미장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미장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미장기능사 시험정보

흙손과 같은 미장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주어진 구조체의 벽면에 시멘트 모르타르 등을 발라 면을 평활하게 하거나 장식적인 마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며 실기 시험만 이뤄집니다.

▶ 미장기능사 취득 방법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5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미장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36,600원 입니다.

 

 


 

설비 관련 자격증

온수온돌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가스 기능사, 배관기능사

 

설비 관련 자격증에는 온수온돌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가스기능사, 배관기능사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설비업 종사자들이 가장 많이 취득한다는 온수온돌기능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수온돌 기능사👷‍♂️

🔎 온수온돌 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온수온돌 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매년 지원자가 늘고 있는 자격시험 중 하나인데요. 온수온돌 기능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난방업체에 고용될 수 있으며, 후에 실제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해 설비업체를 운영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일러 설비의 시공과 설치는 국가 안전 및 기술 기준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기능사 보유는 필수 자격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신규 공사가 증가하고 기존 건축물의 수리, 보수공사 등 시공에 대한 증가요인도 확실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 입니다.

 

 

▶ 온수온돌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온수온돌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온수온돌기능사 시험정보

온돌 시공지침에 따라 주어진 도면을 참조하여 온수보일러 및 방열관 연결작업을 평가하고 실기 시험으로만 이뤄집니다.

▶ 온수온돌기능사 취득 방법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3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온수온돌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76,300원 입니다.

 

 


 

도장 관련 자격증

건축도장기능사

 

👷‍♂️건축도장 기능사👷‍♂️

🔎 건축도장 기능사 취득하면 좋을까?

건축도장기능사는 취득 후 페인트공, 도장공으로 취업하게 되는데요, 2018년 4050세대가 가장 많이 취득한 국가기술자격증 4위에 오를만큼 도전하는 분들도 많고, 취득도 비교적 쉬운 편이라고 하네요. 실제로 50대 여성분들도 많이 응시하는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도장 관련 자격증을 고민 중이라면 응시해 봐도 좋을 자격증 시험인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경력을 쌓아 숙련공이 되면 현장 관리인으로도 취업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건축도장기능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입니다.

▶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정보

도료 및 유사재료를 용도에 맞게 희석 및 색상을 조절하여 붓, 롤러, 브러쉬 등을 사용하여 건축물 외부면을 대신하는 목재 가설물에 도면을 보고 정확하게 도장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실기 시험으로만 이뤄집니다.

▶ 건축도장기능사 취득 방법

실기 시험은 작업형으로 6시간 정도 치뤄지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 건축도장기능사 시험 응시 방법

시험 접수는 큐넷 (www.Q-net.or.kr)을 통해 가능하며, 실기 시험 수수료는 75,500원 입니다.

 

 


 

기능사 자격증 2탄에서는 인테리어필름 , 전기 , 미장, 설비, 도장 관련 기능사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 밖에도 조적기능사, 비계기능사, 철근기능사 등 건설, 건축 시공관련 여러 자격증이 있는데요,

자격증 취득에 대해 고민인 프로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인에게 맞는 자격증 찾으시고, 모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전문 지식은 기능사 자격증으로, 현장 경험은 김프로🛠️와 함께하세요 :D

 

 

▶김프로 가입하기◀

(이미지 클릭시 바로 이동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