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열 인테리어 꿀팁

 

찬 바람은 막고, 따뜻한 공기는 가두고

 


안녕하세요!

겨울철 난방비는 줄이고 실내 온도는 높이는 인테리어 꿀팁!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1편에서는 외부 바람을 차단하는 단열재부터 부터

난방비를 아끼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셀프 단열 인테리어가 어렵거나 찬 바람을 더 확실하게 차단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겨울 단열 인테리어 시공 종류를 가지고 왔어요! 우리집에 맞는 시공 선택하셔서 더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1편 보러가기

↓↓

kimpro-blog.tistory.com/9

 

겨울철 난방비는 줄이고 실내 온도는 높이는 인테리어 꿀팁 - (1편 : 방한 아이템 활용하기)

단열 인테리어 꿀팁 더 따뜻하게, 계속 포근하게 안녕하세요! 날씨도 많이 추워지고 찬공기와 바람에 외출 시 코끝과 손이 금방 얼어붙게 되는 계절이 왔어요. 겨울철 외출 뒤 실내로 들어오면

kimpro-blog.tistory.com

 

 


 

 

🌬️누가 벽에다 대고 바람을 불고 있나요?🌬️

 

겨울철 환기가 힘든 겨울철에는 습도조절이 어려워 곰팡이, 결로가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벽으로 들어오는 외풍을 막고 곰팡이를 방지하기 위해 셀프로 벽지 시공을 도전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잘 못 했다가는 두 번 고생하는 일이 생기게 되죠. 결로 방지효과단열효과를 모두 볼 수 있는 시공에는 단열 페인트단열 벽지 시공이 있습니다.

▶단열 페인트

단열 페인트는 페인트에 세라믹 성분을 첨가해서 만든 제품입니다.

단열 페인트는 열전도율이 낮아 내부의 온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건물 외벽보다는 주로 내벽에 사용한다고 하네요. 시공 두께가 얆아 시공 후 공간 활용성도 높고 화재 시 연소가 적어 기존의 단열재보다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단열 벽지

곰팡이 방지벽지라고 불리기도 하는 단열벽지는 접착식비접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뒤면에 스티커 형태로 된 접착식 단열벽지는 셀프시공 시 많이 사용되고, 비접착식 단열벽지는 주로 업체에서 많이 시공 하고 있다고 합니다. 단열 벽지는 일반 벽지보다 냉기를 잡아주는 효과가 탁월하며 단열 벽지 시공으로 실내 온도가 1~2도 정도 상승된다고 하네요.

 

 

 


 

👀뽁뽁이 따뜻해서 좋긴한데...창밖을 보고싶어요👀

 

외풍을 차단하는데 있어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창문에 에어캡(뽁뽁이)를 부착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보온효과는 뛰어나지만 피할 수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에어캡을 부착한 창문으로는 바깥을 볼 수 없고 자칫 공사장처럼 보일 수 있어 미관상으로는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에어캡을 창문틀까지 처리를 했을 경우 환기가 잘 되지 않아 곰팡이가 생길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파트 등에서 볼 수 있는 면적이 큰 창문인 경우에도 전체적으로 에어캡을 붙이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어캡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창문 사이즈에도 구애받지 않는 것이 바로 단열 필름 시트 시공입니다.

 

 

▶단열 필름 시트

작은 창은 단열 필름 시트를 구매하여 셀프로 가능하지만 거실 같이 벽면 전체가 창으로 되어있는 곳은 전문가에게 맡기기도 하는데요. 단열 필름은 색도 선택해서 시공 할 수 있으며, 실내 온도가 높아지는 단열 효과 뿐 아니라 자외선 차단 효과까지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주어 4계절 모두 사용가능 하다는 점도 또 하나의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열차단율, 재사용 여부 등 본인에게 맞는 필름을 잘 선택하셔서 영구적으로 사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D

 

 

 


 

 

🧦싸늘하다..바닥부터 올라오는 기운이 🧦

 

난방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닥재일 텐데요. 난방 가동 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바닥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바닥재 시공에는 장판(시트)나 마루 시공이 있습니다.

▶단열 장판(시트)

요즘은 패턴이나 컬러의 선택지가 많은 장판시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단열 기능 장판은 습도에도 강하고 열전도율도 우수합니다. 두께가 두꺼울수록 보행감과 층간 소음 방지 효과가 높아져 난방 효과와 소음 방지 효과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단열 마루

마루 시공은 하자가 발생 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셀프 시공 보다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철에 찾는 마루 종류에는 보통 강마루와 온돌 마루가 있습니다.

강마루합판 위에 나무 무늬 필름을 입힌 것으로 천연 무늬목에 비해 자연스러움은 덜하지만, 표면 강도가 높고 열전도율이 좋습니다. 또한 소음도 적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온돌 마루 바닥에 접착 시공하는 방식으로 열전도율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에 강하고 열에 의한 뒤틀림이나 변형이 적어 겨울철 마루에 적합합니다.

바닥재 시공을 고민 중이라면 단열에 탁월한 바닥재 종류를 살펴보고 자신의 집에 맞는 적절한 바닥재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중문, 진짜 중요한 문제야🚪

창문, 벽, 바닥까지 따뜻하게 했는데도 거실에 앉아 있으면 어디선가 찬 기운이 느껴진다구요? 그건 아마 외부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현관을 통해 들어오는 외풍 때문일 텐데요. 특히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 내부의 온도가 새어 나가는 것은 막고 외부의 찬 공기를 막기 위해 중문 시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문은 바깥에서 나는 소음, 찬 바람 그리고 먼지 까지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설치 전과 후 큰 차이를 느끼는 시공이라고 합니다. 중문의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디자인에 따라 인테리어의 변화도 줄 수 있습니다. 중문 설치로 난방비 절약과 동시에 많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창문, 벽, 바닥 등 겨울 단열 인테리어 시공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셀프 단열 방법과 전문가에게 맡기는 시공을 적절하게 섞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종류나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의 집 형태나 취향에 맞게 잘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난방비는 아끼고 실내 온도는 유지하는 방법으로 올 겨울 더 따뜻하게 보내세요~!

겨울 인테리어 시공 전문가도 김프로에서 찾아보세요!

 

 

▼김프로 보러가기▼

(이미지 클릭시 바로 이동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