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셀프 인테리어

인테리어 시공 순서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2)

김프로_인테리어작업자매칭 2021. 2. 1. 15:31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작업자 일자리 플랫폼 김프로🛠️ 입니다.

앞선 포스팅에 이어 인테리어 시공 시 알아두면 좋은 인테리어 시공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테리어 시공 순서 1편 보러 가기◀

kimpro-blog.tistory.com/12

 

인테리어 시공 순서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1)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작업자 일자리 플랫폼 김프로🛠️ 입니다. ​ 새해맞이로 집의 분위기를 바꿔보고 싶다거나, 이사 가게 될 집이 오래되어 리모델링 후 입주 예정이거나, 혹은 부분적으로

kimpro-blog.tistory.com

 


TIP. 이 순서는 지키도록 해요!

알려드릴 시공 순서는 일반적인 인테리어 시공 순서이며, 시공 종류와 범위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체 리모델링과 부분 시공의 경우에도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순서가 바뀌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시공이 있는 반면, 웬만하면 순서를 지켜서 해야 하는 공정이 있습니다.

아래 몇 가지 사항들은 불필요한 시공 기간과 비용을 쓰지 않고 만족스러운 인테리어를 위한 것이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3. 페인트 (도장작업)

도장 작업은 보통 발코니에 가장 많이 하게 되며, (탄소 코팅, 친환경 곰팡이 방지 수성페인트 등) 문짝, 문틀에도 작업됩니다. 인테리어 목적으로 욕실 천장, 거실, 주방에 벽지 대신 도장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셀프로 페인트 시공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지만, 기초 보양, 퍼티, 초벌, 샌딩, 정벌 등 중간 작업이 많은 공정이라 깔끔하고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원한다면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4. 필름 (인테리어 필름)

창호 교체나 주방 가구 교체 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필름 시공으로 대체하게 되는데요. 도배를 하지 않고 색을 입히고 싶은 곳에 필름지를 붙일 때도 해당됩니다. 문짝이나 문틀, 몰딩, 현관문도 해당될 수 있겠죠. 교체만큼은 아니지만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인테리어 필름으로 대신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15. 가구

현관의 느낌이나 주방의 분위기가 전체 집 분위기를 결정하기도 하는데요. 현관이나 주방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가구입니다. 또한 서재나 드레스 룸을 위해 리모델링 하는 경우에도 선반 같은 가구 시공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가구 시공은 크게 일반 가구, 주방 가구, 시스템 가구로 나누어 볼 수 있고, 재질이나 부자재도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상세하게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일반 가구 : 신발장, 붙박이장

2) 주방 가구 : 본주방(상부장, 하부장), 보조 주방 (하부장)

3) 시스템 가구 : 서재나 워크 인 클로젯 등을 위한 선반

 

 

16. 바닥 (마루, 장판)

바닥 컬러가 전반적인 집의 분위기를 결정한다고 할 만큼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며 부분이며, 바닥재는 장판이나 마루, 데코타일 등 다양합니다. 마루에는 강마루, 원목마루, 강화 마루 등이 있으며, 마루를 선택하지 않게 되면 장판 시공을 하게 되는데요. 장판은 마루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오염과 손상에 강하며 시공과 철거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바닥재별로 장, 단점이 있어 비교해보고 가장 맞는 바닥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17. 도배

도배도 바닥만큼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인데요. 도배는 바닥, 걸레받이 시공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벽지의 종류도 실크 벽지, 합지 벽지를 사용하거나 두 가지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도배는 다른 시공 과정에서 쉽게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하게 됩니다.

 

 


인테리어 마무리

 

18. 조명 설치

바닥, 도배 등 마감이 완료된 후 마지막 단계에 이루어지는 작업이지만, 미리 등의 종류와 위치, 개수를 정해야 필요한 배선 설비를 사전에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전기 작업은 2번에 걸쳐 이루지는 것이죠. 배선 설비 때 조명 자리마다 선을 빼놓으면 도배가 끝난 다음 조명을 달아주게 됩니다. 콘센트와 스위치 커버도 이 단계에서 함께 바꿉니다.

 

19. 입주청소

시공 단계에서 많은 먼지나 폐기물이 발생하게 되며, 오염된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입주 직전 하게 됩니다. 창틀이나 넓은 면적의 유리, 곰팡이나 실리콘 제거같이 셀프로 하기 어려운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전문 업체에 요청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입주 청소 의뢰 후에는 천장, 바닥, 창문, 타일, 가구 등의 먼지는 잘 닦였는지 청소 과정에서 흠집은 생기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전체 리모델링 시공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은 인테리어 시공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에 놓친 시공이 마무리 단계에서 발견하게 되거나 순서를 바꿔서 작업하여 수정이 불가피한 시공의 경우에는 비용과 시간이 크게 초과될 수 있기 때문에 리모델링 계획이 있으시다면 인테리어 시공 순서나 주의점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테리어 시공에 필요한 작업자 구할 때는

김프로에서!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어요!

 

 

▼▼김프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