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작업자 일자리 플랫폼 김프로🛠️ 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 집에서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듣는 학생 등 아이, 어른 구분 없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졌는데요.

그렇다 보니 층간 소음 문제도 예전보다 더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집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소음에는

악기 소리, 대화 소리, 화장실 물 내리는 소리, 의자 끄는 소리, 뛰는 소리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소음의 종류나 정도가 심해지다 보니 소음에 대한 피해를 줄이고자 방음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요.

어린아이를 둔 가정이라면 한 번쯤 고려해 봤을

층간 소음 매트에 대한 검색량도 급격하게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방음의 종류와 여러 방음 시공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음이란?

안의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가거나 밖의 소리가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것을 말합니다.

▶ 방음의 종류

방음의 종류에는 흡음, 차음, 제진, 방진이 있는데요.

1) 흡음 : 소리 에너지를 흡수하여 소리의 크기를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2) 차음 : 소리 에너지를 반사하여 투과되는 소음을 없애는 것을 말합니다. 즉 두 공간 사이의 소리의 전달을 차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제진 : 진동하는 물체 자체의 진동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4) 방진 : 진동이 전달되는 경로에 탄성체 등을 통하여 진동의 전달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 방음 시공 

방음 시공을 할 수 있는 곳은 바닥, 천정, 벽, 문 등이 있습니다. 각 부분마다 쓰이는 방음 시공 방법이나 방음재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바닥, 천정, 벽에는 충진재 작업과 흡음재, 차음재 시공을 통해 방음 시공을 하며, 바닥에는 방진 매트 시공을 하기도 합니다. 문은 차음재를 부착하거나 방음문으로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방음 시공 순서

 

STEP 1. 차음벽, 바닥 설치

방음 시공을 위한 벽, 천정에 목상틀 작업 후 빈 공간에 충진재 작업을 하고 석고보드로 가벽을 만들어 주고 마감합니다. 콘크리트 벽과 목상틀 사이의 간격은 넓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닥에는 목상틀 설치 후 충진재 작업을 하고 합판으로 마무리합니다.

 

STEP 2. 차음 시트 시공

석고보드 마감 후 차음시트를 부착하게 되며, 바닥에는 차음 시트 시공을 생략하기도 합니다.

STEP 3. 흡음재 시공

차음벽 시공에 방음 효과를 더 높이고 싶다면 석고보드 앞에 흡음재를 더 붙여 주기도 합니다.

차음 바닥 시공을 하지 않을 경우 방음 매트 시공을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흡음재로는 글라스울, 계란판흡음재, 타공판, 목모 보드, 아트 보드 등이 있습니다.

흡음재 종류

1) 글라스울 : 단열 목적을 위해 시공되기도 하는 글라스 울은 유리를 녹여준 뒤 회전력을 이용해 섬유와 같이 만들어 준 후 일정한 사이즈로 성형한 흡음재입니다. 단열성과 흡음성을 필요로 하는 부위에 쉽게 적용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한 편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2) 계란판 흡음재 : 계란판 모양과 흡사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이 흡음재의 장점은 소음을 받는 면적이 넓어 소음을 흡수하기 효과적이며 비용이 저렴한 것이라고 합니다. 방음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순 없지만 저렴하게 시공할 때 많이 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3) 타공판 흡음재 : 방음 효과가 뛰어나 학원이나 대형 회의실 등에 사용되는 흡음재입니다. 작은 구멍이 있어 외부 소음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다만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4) 목모 보드 : 천연 원목을 사용하며 이를 특수한 방법으로 가공해서 만들어진 흡음재입니다. 목모 보드는 내구성이 뛰어나며 자체 향균 처리가 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5) 폴리에스터 : 음악 학원이나 방송국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흡음재입니다. 흡음 효과와 더불어 단열효과까지 있다고 하네요.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져 인체에도 무해한 흡음재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방음 아트 보드

폴리에스터 섬유를 압착해 만들어져 단열 효과와 흡음 효과도 좋습니다. 가벽 앞에 마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크기만큼 잘라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클릭)

 

STEP 4. 방음문 설치

더 완벽한 소음 차단을 위해 벽, 천정, 바닥 외에 방음문을 설치 하거나 이중도어와 틈새막이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방음문은 문틈으로 소리가 새어 나가는 것을 이중으로 막아주는 문으로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설치하게 됩니다. 셀프로 방음문 시공을 하게 될 경우에는 기존 문에 틈새막이를 문과 문틀 사이에 부착한 뒤 차음재를 재단하여 부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음방지 매트

바닥에는 진동의 전달을 최소화하는 방진 시공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바닥까지 방음 시공을 하기가 부담스럽거나 간단하게 방음 시공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방진 매트 시공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방진 매트의 종류에는 폴더 매트, 롤 매트, 퍼즐 매트 등이 있습니다.

 

 

1) 폴더 매트 : 두껍고 단단하며 접을 수 있어 사용하지 않을 시 보관이 용이합니다.

 

사진 출처 (클릭)

 

2) 롤 매트 : 신축성, 충격 흡수, 복원력이 좋으며 원하는 사이즈에 맞춰서 셀프 시공이 가능합니다.

 

사진 출처 (클릭)

 

3) 퍼즐 매트 : 퍼즐처럼 조각나 있어 퍼즐매트라 불리며, 원하는 면적만큼 맞춰서 깔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사진 출처 (클릭)

 

 


방음의 종류시공 방법, 간단하게 설치 가능한 방진 매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방음 시공을 하더라도 완벽하게 소음이 차단된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집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적절한 시공을 통해 층간 소음으로 인한 이웃과의 갈등이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방음 시공에 필요한 작업자 구할 때는

김프로에서!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어요!

 

 

▼▼김프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