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셀프인테리어 체크리스트

어디서 사기꾼 냄새 안나요?

 


 

코로나 19 이후 '셀프 케어' 열풍과 함께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으며, 셀프 인테리어를 고려하거나 실제로 시도해 보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도 한 번 해볼까? 라는 생각만으로 인테리어의 모든 공정을 셀프로 할 수 없는 인테리어 초보자가 훨씬 많을 텐데요. 때문에 셀프 시공과 의뢰 공사를 적절하게 섞는 식으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러한 시공이 늘어나고 인테리어 업계가 급격히 성장하면서 동시에 부실공사나 하자 등의 피해 사례도 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좋은 업체를 어떻게 알아보고 판단할 수 있을까 막막하신 들을 위해 몇 가지 피해야 할 유형과 안전한 거래를 위한 체크 사항들을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의심해 봐야 할 업체 or 작업자 유형과 제대로 알아보는 방법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자!

 

 

 

시공 의뢰 전

💸얼마면 돼요? 원하는 가격으로 다 맞춰줄게요💸

 

인테리어 계획을 세운 뒤 업체를 선정할 때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건 견적(가격)일텐데요.

공사 범위나 시공방법, 사용 할 자재에 대해서 정확하고 세세하게 상담을 하지도 않았는데 원하는 가격을 물어보고 다 맞춰주겠다고 한다면? 더군다나 초보 작업자의 일당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시한다면? 한 번쯤 의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Tip

▶ 실측은 선택이 아닌 필수

제대로 된 업체 혹은 작업자라면 사전에 현장 방문을 하여 시공 현장을 직접 보고 상담 후 세부 견적을 제시하게 됩니다. '당일에 가서 보고 바로 작업 가능합니다.' '보지 않아도 다 알죠!' 라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안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전에 현장 방문을 요청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 최소 3군데 업체 비교, 취급 자재 확인

여러 업체에서 견적을 제시받아 견적을 비교하고 선택해도 늦지 않습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에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면 좋겠지만, 최저가격만을 추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너무 오래된 샘플북을 보여주는 경우나 지나치게 낮은 견적을 제시한다면 품질이 낮은 자재를 쓰는 것은 아닌지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저렴한 가격에만 치우쳐 결정해서 나중에 수습 비용이 더 크게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 이런 사람입니다~ 걱정마세요🎭

 

사업자등록증을 요청하기도 전에 먼저 신분증을 내밀거나, 본인이 인테리어 관련 커뮤니티 관계자라고 당당하게 말하면서 안심시키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확실하게 확인하기 전까지는 작업자나 업체에서 말하는 내용을 전부 믿을 수 없겠죠.

✨Tip

▶ '진짜' 업체, 작업자 유무 파악

업체를 알아보고 작업을 시작하시는 거라면 사업자의 상태를 조회해서 정상적으로 영업중이고 믿을 수 있는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국세청에서도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가능하다고 하니 조금 의심스러울 경우 체크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일당으로 일하는 작업자의 경우, 작업자의 얼굴을 걸고 운영하는 SNS(블로그, 유튜브) 가 있는지 물어보고, 들어가서 작업 사례나 공정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공 시작

 

 

🤐지난번에는 그런 말씀 없으셨는데...🤐

 

시공일정을 잡았는데 구두로 약속을 한 상태 인가요? 계약서는 작성하지 않았는데 시공 하루 전날 자재 구매를 위해 비용을 미리 청구하나요? 시공 시작 전부터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돈을 먼저 요구하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구두로 계약 후 시공을 시작하는 척 하면서 인건비나 자재비를 요구해 돈을 줬지만 연락이 잘 되지 않는 경우, 계획 한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고 예산은 초과 되겠죠. 최악의 상황에는 정식 시공 날짜에 나타나지 않아 더 큰 손해를 보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Tip

▶ 세부 견적으로 확정 된 계약서 작성

시공을 결정 후 반드시 대금 지급 방식이나 최종 금액, A/S 등에 대한 항목을 볼 수 있는 표준 계약서와 견적서를 받아야 합니다. 물론 시공 시에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예측할 수 없지만, 견적 받을 때 최대한 세세한 항목을 다 알고 항복별로 금액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높아져 계약을 망설이게 될까봐 상세하게 다 알려주지 않는 업체 보다는 예상 추가 견적까지 미리 알려주는 업체와 계약하는 것이 후에 납득할 수 없는 추가 시공 비용이 들지 않는 방법입니다.

▶ 잔금은 반드시 결과물을 확인하고 지급

대금은 계약금 -> 중도금 -> 잔금 으로 나눠서 지급하는 것이 좋으며, 잔금은 반드시 시공 결과물을 확인한 후 지급합니다. 잔금은 20~30%정도 남겨서 시공이 끝나고 하자를 확인 후 입금하는 방식으로 계약서에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 계약 작업자의 실제 시공 작업자 확인

간혹 계약 시 기술자와 실제 작업 현장에 투입되어 있는 작업 기술자가 다른 경우가 있으니, 내가 계약한 작업자가 실제 시공 현장에 나와서 직접 일을 하는지 확인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현장에는 있지만 일을 하지 않고 다른 작업자에게 지시만 하는 경우도 있으니, 진행 중간 중간 체크하도록 합시다.

 

 

 


 

시공 후

 

📞A/S요? 이번 주는 힘들고, 다음 주도 어려울 것 같네요📞

 

모든 시공이 끝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하자가 발생할 수 있겠죠? A/S 기간이 지난게 아니라면 바로 연락을 해서 하자보수를 받으려고 할텐데요. 그런데 바쁘다는 핑계를 대거나 방문 일정을 계속해서 미룬다면 업체나 작업자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것은 물론이고 하자 보수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보수 시공에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거죠.

✨Tip

▶ 하자이행보증보험 발행

A/S 기간에 대한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했다 하더라고 불안한 경우, 하자이행보증보험을 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자이행보증보험은 업체가 계약서에 명시한 A/S를 지키지 않을 경우 그 피해를 보험사에서 보상해주는 것인데요. 큰 금액이 들어가는 공사라면 사전에 이 부분에 대한 합의를 통해 하자이행보증보험을 받아두는 것도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인테리어 시공 의뢰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들과 예방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온, 오프라인에 볼 수 있는 수많은 업체들 중에 내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업체를 고르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드린 몇 가지 유형들만 기억해도 억울한 일을 당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시공을 계획할 때 오프라인 업체, 온라인 커뮤니티, 앱 서비스, 지인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업체나 작업자를 선택하게 될텐데요. 어떠한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라고 말할 순 없지만 인테리어 시공에 있어서 작업자와 의뢰자간의 신뢰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김프로는 작업자와 의뢰자간의 신뢰와 모두의 만족를 위해 제휴 업체를 직접 선별, 관리하고 있으며 프로들 또한 꼼꼼하게 확인하고 비교하실 수 있도록 A/S 기간, 리뷰 등 신뢰할 수 있는 여러 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믿을 수 있는 업체, 작업자를 선별할 때 있어서 이 글, 그리고 김프로​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

 

▼김프로에서 시공 의뢰하기▼

(이미지 클릭시 바로 이동 가능)

👇👇